제목[인물탐구] 의리의 손오공!2014-12-22 13:17:58
작성자

때로는 무식하리만치 단순하고 힘자랑만 좋아할 것 같은 손오공.

하지만 마법천자문을 읽다보면 손오공의 의외의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의리파 오공"! 

화과산의 두목이 되어 원숭이 무리들을 지켜내고, 대마왕을 물리친 후 광명계로 넘어가 처음에는 친구인 삼장을 위해, 지금은 광명계의 평화를 위해 싸우고 있는 의리파 오공의 모습을 소개합니다.

 
1. "부두목을 살릴 수 있다면 난 지옥에도 갈 수 있어!"

의리오공01
마법천자문 2권 93쪽

 

혼세마왕에게 부두목이 큰 부상을 입어 생명이 위태롭게 되었습니다. 

오공은 하늘 끝 세계 지옥과 깊은 바닷속 용왕을 오가며 부두목을 살리기 위해 애를 쓰지만 세상 모든 생명의 처음과 끝은 자연의 질서로 정해지는 것이라며 오공의 청을 거절하는 염라대왕.

결국 부두목은 목숨을 잃고, 오공은 이 일로 인해 대마왕과 싸울 마음을 먹게 됩니다.

 

2. "날 시험하기 위해 내 친구를 이용하다니, 용서 못해!"

의리오공02
마법천자문 12권 44쪽

 

대마왕을 무찌르기 위해서는 먼저 한자마법 실력을 높여야 했습니다.

오공의 수련을 위해 특급 시험을 준비한 조도사. 하지만 그 시험에서 오공은 부두목의 위험을 마주하게 되었지요.

한자마법 공부를 계속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통과해야만 했던 시험임에도 고통스러워하는 친구를 그냥 보고만 있지는 못했던 오공은 결국 부두목을 도와주게 됩니다.  

오공의 그런 마음에서 사라졌던 선한 한자 "배울 학 學"이 나타나게 되었지요.

 

3. "난 싸움 하나는 끝내주는 원숭이 대장 손오공이니까!"

의리오공03
마법천자문 20권 140쪽

 

대마왕의 "악몽" 마법에 걸린 오공. 꿈속에서 진현인이 악마들에게 마음을 빼앗기는 것을, 혼세마왕이 마법천자문을 박살내는 것을, 또 선현인의 눈물을 몇번이고 막아보려 했지만, 오공은 실패하고 맙니다.

지친 오공은 원숭이들과 함께 즐겁게 살던 화과산으로 돌아가지요.

하지만 꿈속을 찾아 온 삼장의 눈물로 꿈은 현실이 아님을 깨달은 오공은 눈물도 고민도 없는 꿈속 세상에서 스스로 깨어나와 무시무시한 싸움이 기다리는 현실로 돌아옵니다.

꿈속에 숨어 현실을 외면하기 보다는 모두가 힘을 합해 싸움을 하고 있는 친구들을 선택한 것입니다.  

 

4. "좋아! 삼장과 광명계를 위해 마법천자문을 모으자!"

의리오공04
마법천자문 29권 45쪽

 

검은마왕에게 잡혀간 삼장을 따라 광명계로 넘어간 오공. 삼장만 찾으면 옥황계로 돌아가려 했으나 암흑상제라는 거대한 적이 부활할 것이고, 광명계의 저항군은 끝까지 싸우겠다는 말을 듣게 됩니다.

어디든 위험할 것이라는, 그래서 자신은 도망가지 않고 이곳 광명계에 남아 싸우겠다는 삼장의 말에 오공은 활짝 웃으며 삼장의 말에 따르겠다는 뜻을 보이지요.

악몽 마법에서 스스로 깨어나온 것과 같이, 자신보다는 남을 생각하는 마음이 큰 오공. 의리의 오공이다운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